Bon Voyage Bon Appétit in New Zealand

Vegan Kimchi 비건 김치 레시피 본문

Cooking & Baking

Vegan Kimchi 비건 김치 레시피

여기몽 2021. 9. 7. 12:23
반응형

오늘은 비건 김치 레시피를 간단히 끄적여보고자 합니다.

저는 고기도 생선도 너무 좋아해서 vegan 음식과 그렇게 친하진 않아요. 하지만 그중에서도 꼭 vegan으로 만들어 먹는 음식들이 몇 개 있는데요, 김치가 그중 하나입니다.

이유는 단순해요~ 저는 젓갈을 잘 먹지 못하고, 액젓이 들어간 것도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답니다. 심지어 집에 피시소스나 액젓을 사놓고 비닐봉지로 묶어서 찬장에 넣어놓아도 그 냄새 때문에 결국 버린 적이 한두 번이 아니에요. 그래서 저는 집에서 김장할 때는 비건으로 김치를 담아요~

이번에 한국 갈 때 부모님께 맛 보이려고 소량으로 담아서 가져왔어요.


재료 준비

배추 1포기, 무 1/2개, 파 1개
[절이기] 천일염 1/2컵
[풀] 밀가루 1 스푼, 물 1컵, 설탕 1스푼
[양념] 양파 1/2개, 마늘 6개, 생강 1/4 스푼, 간장 1/3컵, 고춧가루 1컵, 매실청 (마지막 간, 옵션, 배추가 달면 안 넣어도 되고, 배추가 쓰면 1-2스푼 넣어요~)

컵은 계량기 (260 ml)로, 스푼은 가득 담아서 썼어요~ 하지만 몇 번 담가보니, 어느 정도의 오차가 있어도 다 비슷하게 맛있었었던 것 같아요.

레시피


1. 배추를 먹기좋게 잘라서 양동이에 나눠 담아주세요. 줄기 부분 (굵은 부분)과 잎 부분 (얇은 부분)으로 나눠 담긴 양동이에 천일염을 나눠 담아 소금에 절여주세요. 이따금씩 뒤적여주시면 더 빨리 소금에 절일 수 있습니다.

2. 저는 찹쌀가루를 집에 구비해놓고 있지 않아서 밀가루 풀을 많이 사용해요. 작은 냄비에 물과 밀가루를 풀어서 중 약불에서 저어주세요. 밀가루가 끓기 시작하면 설탕을 넣어주세요. 식혀서 한 곳에 놔둬주세요.

3. 양념재료를 전부 믹서기에 넣고 돌립니다. 그리고 식힌 찹쌀풀과 섞어주세요!

반응형



4. 파랑 무우를 새끼손가락 정도 길이로 잘라서 (무는 조금 얇게) 한 곳에 모아두세요.

5. 배추가 다 절여졌으면 (보통 30ㅡ1시간 정도 걸려요. 배추가 잘 굽어지면 다 절여진 거랍니다)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주세요. 깨끗이 다 소금기를 털어내지 않으면 김치에서 쓴맛이 날 수도 있어요.

6. 이제 양념과 배추, 무, 파를 모두 양동이에서 섞어주면 끝입니다!

김치 치대는 동영상이에요~ 배추 하나 사면 이정도 양이 나온답니다!

작은 팁!

제가 김치를 조금 쉽게 담그는 팁은, (1) 배추를 미리 먹기 좋은 크리고 잘라놓고 (2) 두꺼운 부분과 얇은 부분을 따로 소금에 절이는 거랍니다. 밑동에 가까울수록 소금에 더 오래 담가놔야 간이 얼추 비슷하게 되거든요~ 그리고 김치를 미리 잘라놓으면 부엌의 공간도 절약할 수 있고 양념도 좀 더 편하게 휘리릭 치댈 수 있답니다!

한 장 한 장 양념을 넣는 것보다 훨씬 편해요~

이렇게 만들어진 김치는 반으로 나눠서 일부는 한국에 들고 왔어요~ 한국에서 김치 담글 시간은 없을 것 같은데 제가 김장한 것 가족들에게 맛 보여주고 싶기도 했고요.

경상도가 고향인 저는 김치에 액젓이 안들어가면 깊은 맛이 안 난다는 친척들에게 꼭 이 김치를 먹이고 싶었답니다. 충분히 맛있다고요~


오이소박이도 액젓 없이 담그기 참 좋은 간단한 밑반찬인 것 같아요. 오이소박이는 다음에 기회가 되면 포스팅하겠습니다!

외국에서도 오이소박이 담글 수 있더라구요~ 완전 신기했어요!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