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n Voyage Bon Appétit in New Zealand

계량기 없이 끝내주는 이탈리아 빵 포카치아 만들기 본문

Cooking & Baking

계량기 없이 끝내주는 이탈리아 빵 포카치아 만들기

여기몽 2022. 1. 4. 17:03
반응형

포카치아 (Focaccia)라는 빵을 들어보셨나요? 포카치아는 이탈리아의 빵이지만 전 세계적으로 샌드위치나 스낵용으로  쓰이는 굉장히 대중적인 빵입니다.

포카치아는 정교한 계량이나 반죽, 기계가 필요하지 않아서 가정에서도  구워 먹는 빵이기도 해요. 발효만  시키면 초보도 프랑스 베이커리에서 사 먹는 맛을   있답니다~

 오늘은 제가 즐겨 굽는 포카치아 레시피를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포카치아 레시피의 핵심은 바로 (1) 감자 (2) 마늘향 올리브 오일 (3) 살짝 얇게 굽는    가지입니다.

완성된 포카치아 빵과 올리브오일+발사믹 오일. 같이 먹으면 너무너무 맛있어요!

감자

 레시피에서 가장 빼놓을  없는 재료는 감자인데요.

감자가 들어간 부분이 쫄깃쫄깃한 맛을 내면서 정말 환상적인 맛을 내요~

저도 어느 외국 웹사이트에서 봤는데 감자를  넣지? 하면서 넣어봤다가 너~~ 무 맛있어서  이후로는 계속 감자를 넣고 있어요.

감자가 밀가루랑 섞이면서 일반 빵에서는 맛볼  없는 달달하고 쫄깃한 식감을 낸답니다.

 

마늘향 올리브 오일

포카치아의  하나의 중요한 재료는 올리브오일이랍니다.

올리브 오일을 그냥 떠서도 먹는 저는  오일을 포카치아 반죽에  많이 넣어요. 그리고 포카치아의 완성단계에서 마지막에 마늘을 볶은 올리브 오일을 위에 코팅해줍니다. 마늘향 나는 올리브 오일이  빵을 정말 맛있게 완성해줘요~

여기다가  올리브 오일에 발사믹 식초를 톡톡 찍어먹는다는 건 안 비밀입니다!

 

두껍기보단 얇게 굽기

마지막으로  레시피에서 포카치아는 얇고 넓게 구워요. 제 경우는 보통  검지 손가락 마디 기준 1.5개 정도로 합니다 ( 2 센티미터 정도).

 

그럼 포카치아 준비재료를 볼까요? (20x20cm 정사각형  기준)

재료
  • 중력분 밀가루 1과 2/3컵
  • 드라이 이스트 1 티스푼
  • 소금 1과 1/4 티스푼
  • 설탕 4 티스푼
  • 허브 3 티스푼 (마른 허브는 다 좋아요 – 개인적으로 저는 로즈마리, 타임, 오레가노를 섞어서 즐겨 써요)
  • 포슬포슬하게 삶은 감자  1/2컵
  • 따뜻한 물 3/4 컵
  • 마늘 5개
  • 올리브 오일
    -  반죽할 때 1과 1/2 테이블스푼
    -  마늘과 함께 볶을 올리브 오일 1/3컵
    - 틴이나 반죽 볼에 바를 량 적당량
  • (선택) 천일염 1/2 티스푼

 당연히 반죽을 담을 , 오븐에 들어갈 베이킹 그릇/틴, 계량컵은 필요하겠죠?

반응형

먼저 드라이 재료들부터 넣어줍니다밀가루드라이 이스트소금설탕허브를 넣어주고 살살 저어줍니다소금과 드라이 이스트설탕은 멀리 떨어트려서 넣어준  밀가루로  덮어서 저어주세요.

드라이한 재료부터 넣어줍니다

 

중간에 아래와 같이 액체형 재료가 들어갈  있는 부분을 만들어 주세요. 구덩이처럼 움푹 파인 부분에 물과 올리브 오일을 넣고 반죽을 대강 섞어주세요.  후에 감자를 넣어고  섞어주세요.

물과 올리브오일을 넣기 전에는 크게 홀을 만들어줘요~

 

 사진에서는 제가 살짝 감자를 덜 익혀서 부분 부분 감자가 있는 티가 나는데요, 감자를  말랑말랑하게 만드셔서 섞으시면 밀가루랑 완전히 섞여요.

  부분은 개인 취향대로 하면   같아요~

그 다음에 감자를 섞어주세요

 

이제 발효의 시간이에요! 발효는  3번에 나눠서 하게 될거에요.

(1) 발효 30

 섞은  이제 반죽 볼을 비닐로 덮고 따뜻한 곳에서 30분간 발효를 시켜줍니다. 30분 동안  50퍼센트 정도 부풀 건데요, 만약에   부풀었으면 빵 반죽을 전자레인지 같은 조그만 공간에 넣고 주변에 뜨거운 물을 담은 물컵을 하나 나둬주시고 15 정도  발효시켜주세요.

 

(2) 발효 20 + 올리브 오일에서 마늘향 내기

볼에 있던 빵을 살짝 들어서  전체에 올리브 오일이 발라지도록 합니다.  후에 빵을 사방에서 한 번씩 접은 후에 다시 비닐로 덮어서 20분간 발효시켜 주세요.

그리고 빵이 발효되는 동안 마늘을 편 썰어서 올리브 오일과 약불에서 천천히 볶아주세요. 저는  앞에서 섞는 게 귀찮아서 아주 약한 불에서 마늘이 살짝 바삭해질 때까지 내버려둡니다.

(3) 발효 40분 + 오븐 예열

마지막 발효는 저희가 오븐에 넣을 틴에 넣어서  거에요.

틴에 올리브 오일로 코팅을 하고,  위에  반죽을 넣습니다.  반죽이 틴에 고르게 퍼지게 살살 넓게 발라주시고, 역시 비닐로  위를 덮어서 40 동안 발효시킵니다.

발효시키는 중간에 오븐을 섭씨 220도에서 예열시켜줍니다.

 

마지막으로 발효가  되었으면 숫자 3 손가락으로 만들어서 빵에다가 홀을 예쁘게 내줍니다. 바로  무늬가 포카치아 빵의 상징이죠

포카치아의 핵심인 구멍을 송송 내어줍니다~

 

폭폭 찍고 나면 위에 볶은 마늘과 올리브 오일을 뿌려줍니다.

이제 오븐에 넣어주고 25-30분간 구워주면 끝입니다. 오븐에 따라 다르지만 저는 끝부분이 바삭해질 때까지 굽는 편이라 30분까지 구워줘요. 감자가  바삭해져서 정말 맛있답니다!

벌써 엄청나게 맛있어보이네요!

 

약 25-30분 후 허브와 마늘, 올리브향을 가득 머금은 포카치아 빵이 완성됩니다

 아래 사진이  완성된 포카치아 빵의 모습이에요. 정말 간식으로 너무너무 맛있을  같지 않나요? 그리고 중간중간에 감자가 보이시나요? 감자가 있는 부분이 정말 엄청나게 맛있어요~

 여기에다가 올리브 오일과 발사믹 식초를 섞은 소스에 살짝 찍어 먹으면 너무너무 맛있답니다. 그냥 먹어도 정말 맛나고요.

 

써내려가면서 또 만들어먹고싶어지네요~

 

저는 포카치아를  때에는 스파게티나 다른 이탈리안 음식을 같이 곁들여서 먹어요.  스테이크가 없더라도 이탈리안 레스토랑에  느낌이랍니다~

 

혹은 손님이 아주 많이 오는 홈파티를   포카치아를 호스트로서 내놓기도 해요. 핑거푸드로 내놓기 너무 좋아서 다들 너무 좋아하는 인기 메뉴  하나랍니다.

 

시간이 애매하게 남는 , 혹은 뭔가 새로운 것을 해보고 싶은 주말에 포카치아 만들기는 어떠신가요?

이탈리안 레스토랑에 온 것같은 기분을 들게하는 빵, 포카치아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