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n Voyage Bon Appétit in New Zealand

알쏭달쏭한 Dietary requirements 알아보기 (비건, 글루틴프리, 락토스?) 본문

Cooking & Baking

알쏭달쏭한 Dietary requirements 알아보기 (비건, 글루틴프리, 락토스?)

여기몽 2023. 4. 6. 14:07
반응형

한국사람들은 아무거나 다 잘먹는 경우가 많은데, 외국에서 살다보면 참 diatary requirement가 다양한 친구들이 많다는걸 느끼고 있어요.

우리나라 사람들처럼 고기파, 생선파, 야채파 이렇게 선호도로 나누어지는게 아니라, 정말 어떤 특정한 물질을 소화를 못시키거나 윤리적인 이유로 먹지 않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그래서 홈파티를 갈때는 자기음식을 각자 가져가는게 다들 더 편하고 익숙한 것 같기도 합니다. 갔다가 자기가 못먹는 음식만 있을수도 있고, 집주인에게 손님의 식성에 맞는 음식을 모두 준비하라고 할 수는 없으니까요!

제가 한 8-9명의 회사 동기들과 함께 potlock party라고 각자 한접시씩 음식을 들고오는걸 한 적이 있는데요, 내색은 하지 않았지만 정말 찐한국인인 저에게 음식준비는 환장대파티였어요 ㅋㅋㅋ

베지테리언, 비건, 글루틴 프리, 락토스 인톨러런트, 너트 알러지있는 사람까지 모두 골고루 있었거든요 ㅋㅋㅋ 그래서 결국 모두가 가져온 접시에는 아주아주 건강한 음식만 있었다는 후문...ㅎㅎ

얼마전에 친구네가 새집으로 이사를 해서 디저트와 스낵을 사가기로 했는데, 여자친구의 식성이....

  • 베지테리언 (유제품은 보통 가능함)
  • 계란은 먹지 않음
  • 글루틴 프리여야함.

이랬었어요 ㅎㅎ

원래 간단한 스낵으로 야채와 견과류로 플래터를 만들어 가려고했었어요. 그런데 친구네가 야채가득 타코를 준비한다고 해서 이건 패스하고 본격적으로 저 diatery requirement를 만족할만한 제품을 찾기 위한 쇼핑을 시작했죠. 그리고 쇼핑하면서 본의아니게 diatery requirement에 대해 오랫만에 공부하게 되었답니다.

반응형
비건: 식물성 식품만 먹는 유형. 100% 채식주의자로, 육식, 생선은 물론 우유나 꿀같이 동물에게서 얻은 식품을 모두 먹지 않는다.

베지테리언: 육식을 피하는 채식주의자지만 우유같은 유제품이나 꿀 등은 섭취함. 베지테리언에도 여러 종류가 있는데요, 계란/어패류/가금류/유제품 등을 먹고말고에 따라서 꽤 많은 유형으로 나뉩니다. 

하지만 초보인 저는 그냥 베지테리언이 이런거구나하고 알고 넘기는걸로 합니다 ㅎㅎ

글루텐프리: 밀가루에 포함된 글루텐을 소화시키지 못할 경우, 글루텐 프리 음식을 먹습니다. 보리나 밀가루에서 나오는 성분인데, 음식에 밀가루가 들어가는 경우가 많아서, 비건이나 베지테리언 제품을 찾는것보다 글루텐 프리 제품을 구하기가 더 힘들었던것 같아요!

락토스일톨러런트:락토스 (젖당)을 분해하는 효소가 별로 없는 사람입니다. 이 경우에는 우유나 유제품이 들어간 음식은 제외하는게 좋겠죠?

글루텐이랑 락토스는 생각보다 없는 사람이 꽤 많아서 같이 식당을 가거나, 특히 집에서 홈파티를 할때 diatery requirement를 꼭 물어보시길 바래요!

그 외에도 다양한 알러지들이 있는데요.
해산물 알러지, 너트 알러지, 계란 알러지 등 정말 한국에서 별로 찾아보지 못했던 알러지들을 해외에선 상대적으로 쉽게 찾아볼 수 있었어요.

뉴질랜드는 이런 문화가 익숙해서 쉽게 구할줄알고 마트를 갔지만, 생각보다 diatery requirement가 있는 사람과 함께먹는 음식을 찾기 어려웠어요~ 가격이 좀 비싼건 둘째 치더라도 너무 부족한 느낌?

그나마 괜찮아서 몇개 찍어본 쿠키와 칩스

 

그래서 저희는 결국 plant-based 라는 말이 적힌 브라우니와 아이스크림을 사서 놀러갔답니다 ㅋㅋ 역시 비싸서 아주 싼 감자칩도 몇개 들고갔습니다. 4명이 먹기에 절대 양이 다 차지않을거같았달까요!

친구들이 준비한 타코! 저 끝에있는거도 plant based 치킨입니다 ㅎㅎ..

 

두런두런 이야기하다보니 다음 회사출근해야하는데 10시가 넘어서 아쉬움을 뒤로하고 왔는데요.

특히 베지테리언이었던 친구의 여자친구가 너무 thoughtful한 음식들을 들고왔다고 좋아했어요~

저는 아무거나 잘 먹어서 성분표를 보는게 아직 익숙하지 않지만, 그래도 노력한 보람이 있었구나라는 느낌이 드는 하루였습니다!

혹시 diatery requirement가 중요한 자리가 있다면 꼭 성분표 확인하시고 음식을 사가시는걸 추천합니다 ㅎㅎ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