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n Voyage Bon Appétit in New Zealand

해외에서 온라인 여권 갱신, 비자 새 여권으로 이전하는 법, 쉬운 방법 총정리! 본문

New Zealand/뉴질랜드 일상

해외에서 온라인 여권 갱신, 비자 새 여권으로 이전하는 법, 쉬운 방법 총정리!

여기몽 2022. 5. 7. 09:04
반응형

최근에 여권을 갱신해야 하는 일이 생겨서 해외에서 여권을 간편하게 갱신하고, 기존 비자를 새 여권으로 이전시키는 방법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제 경우에는 올해 11월에 여권이 만료되어서 아직 시간이 남았지만, 해외에 살면서 해당 국가의 여권이 없어요. 그럴 경우 이번에 5-6월 한 달간 한국을 방문하고 다시 지금 살고있는 뉴질랜드에 입국하려면 여권 기간이 6개월 이상 남아야 한다고 하더라고요. 혹시 한국가시려는 분들 입국일 기준 여권 만료일이 6개월 이하라면 재발급 하시는게 안전하실 것 같아요~

짜잔~ 새 여권입니다 ㅎㅎ

(1) 여권 신청 방법

여권을 신청하는 데에는 3가지의 구비서류가 필요해요. 준비서류는 온라인으로 준비할 수 있습니다.

  1. 여권()발급 신청서 1(공관 비치 또는 홈페이지 다운로드 - 링크는 아래 외교부 여권안내 홈페이지에 있어요)  - 반드시 컬러로 인쇄하여 작성해야 하고, 페이지 비율 없음 또는 사용자 정의 비율 100%로 출력해야 합니다.
  2. 여권 신청서에 들어갈 규격에 맞는 사진 1개
  3. 여권 원본  뉴질랜드 비자(전자비자, 스티커 비자 ) 사본
 

외교부 여권안내 홈페이지

 

www.passport.go.kr

 

이 세가지를 준비한 이후에 공관에 방문하시면 한 번만 공관에 방문해서 여권발급 신청을 완료할 수 있어요~ 

여권을 신청하고 한 30분 정도는 대사관 직원분들이 지문도 다시 찍고 따로 절차를 거친다고 좀 기다렸어요. 시간을 좀 여유롭게 두시고 공사에 방문하시길 추천드려요~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나와있으니 참고 부탁드려요!

반응형

이제 여권 신청을 온라인으로 할수있습니다~ 감동! (출처: 외교부 홈페이지)

 

(2) 새 여권 비자 이전 방법, 뉴질랜드

이건 나라마다 다를 수 있어서 뉴질랜드를 기준으로 말씀드릴게요!

만국공통, 어떤 나라에서 일하기 위해서는 비자가 필요합니다. 새 여권을 발급받으면 여권 번호도 새로 나오기 때문에 반.드.시 원래 기존여권에 발급된 비자를 transfer 시켜야 합니다.

뉴질랜드의 기준에는 요즘 e-visa 형태로 비자가 온라인으로 자동적으로 입력이 되어있기 때문에 절차가 꽤 간편해요.

  • 공증*된 오래된 여권의 사본
  • 공증된 갱신 새 여권의 사본
  • 신청서 (아래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Transferring my visa to a new passport

If you have renewed your passport, you need to transfer your valid visa into your new passport before you use it to travel. This applies regardless of whether you have a physical visa label or an eVisa.

www.immigration.govt.nz

이 세가지를 준비해서 이민성에 우편으로 자료를 부치면 됩니다.

공증*되었다는 말은, 변호사나 법정에서 근무하는 직원 등 자격을 가진 사람들의 직인이 찍힌 사본이라는 뜻이에요. 그냥 사본을 보내시면 안되고 꼭 공증받고 보내주세요~

2022년 5월 2일 기준 비자 이전 프로세싱 타임 예상 시간 (출처: 뉴질랜드 이민성 홈페이지)

 

해외살이에 필요한 다른 정보들도 자주 올릴게요~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