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n Voyage Bon Appétit in New Zealand

독학 영어 공부: 영어 시험 공부 팁 (가성비 영어 공부) 본문

New Zealand/영어공부

독학 영어 공부: 영어 시험 공부 팁 (가성비 영어 공부)

여기몽 2021. 12. 9. 17:41
반응형

오늘은 한국에서 영어를 독학으로 영어공부를 할 수 있었던 방법에 대해서 적어보려고 합니다.

우선 먼저 말씀드려야 할 건, 저는 영어로 생활하거나 먹고사는데 지장 없이 하긴 하지만, 한국 토박이라 원어민 수준은 아니에요. 원어민 친구들이 저랑 2ㅡ30분 이상 대화하면 제가 여기서 오래 산 아시안이 아닌 걸 알아채기 시작해요...

아마 원어민 수준이 되려면 훨씬 더 투자를 많이 해야겠죠? 저는 게을러서 여기까지는 못갈거같지만요. 이 정도 되려면 매일 영어로 된 책도 읽고 동영상도 볼 정도로 영어에 빠져야 할 거 같아요~

그럼 시작합니다!



1. 책 1권을 제대로 파는 게 더 중요하다



영어 인생 15년, 많은 책을 읽는 것보다 제대로 1권을 읽는 게 더 중요하다고 느껴집니다. 1권을 반복해서 여러 번 보는 게 훨씬 중요하더라고요~

많은 책을 읽고 표현을 보고 스쳐 지나가는 것보다 책 1권을 계속해서 복습하면서 이 영어문장의 표현은 이렇게 해석하는 거구나라고 이해하는 게 영어 성적도 실력도 올리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요즘 책들 다 너무 잘 나와서 문제를 풀 때는 문제에 집중하고, 문제를 다 풀고 나면 지문을 소리 내서 읽어보거나 리스닝에서 들은 내용들을 반복해서 따라 읽어보는 게 공부할 때 훨씬 더 효과적이었어요~~


2. 리딩과 리스닝 섹션은 리딩과 리스닝만을 위한 것이 아니다



리딩과 리스닝은 시험을 준비할 때 요령만 잘 터득하면 성과를 단기간에 볼 수 있는 과목이에요. 하지만 리딩과 리스닝 섹션으로 스피킹, 나아가 라이팅 실력까지 향상할 수 있다는 사실!

비법이 뭐냐고요? 먼저 문제를 풀기 위해서 지문을 읽거나 리스닝을 하죠? 그다음에 정답 체크, 풀이를 하고요.

그 다음에 저는 리딩 지문을 원어민처럼 5번 정도는 읽어보고, 리스닝 스크립트도 마치 대화하는 것처럼 따라 읽었어요. 이해가 잘 안 되거나 뚝뚝 끊겨서 읽히면 자연스럽게 읽히거나 말할 때까지 자꾸 연습했구오. 이 작업들은 제가 영어 실력을 향상하는 것은 물론이고 스피킹, 나아가 라이팅 실력을 늘리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답니다.

한 가지 덧붙이자면, 시험에 나오는 문장들은 전부 굉장히 검수를 잘 받았어요~ 그리고 시험에 나오는 문장들은 대부분 형식이 비슷하답니다. 그래서 이렇게 반복학습을 하다 보면 시험에서 똑같은 표현을 자주 발견하곤 하는 나 자신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3. 스피킹과 라이팅을 똑똑하게 공부하는 법: EBS



저는 EBS 라디오 프로그램의 도움을 정말 많이 받았어요~
학창 시절에 학원에 다닐 때에도 EBS 라디오 프로그램 중에 1ㅡ2개는 꼭 들어서 녹음하고 반복해서 따라 읽었던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 Power English라는 프로그램을 가장 즐겨 들었지만, EBS에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많아서 본인에게 맞는 프로그램으로 들으면 제일 좋을 것 같아요!

 

반응형



4. 드라마를 너무너무 좋아하시는 분이면 영드, 미드, 영화는 비추합니다.



가장 중요한 이유로는 줄거리를 따라가고 싶어서 그냥 나중에 한글 자막 틀어놓고 보는 경우가 많아서 그렇습니다.

다음으로는 영어 발음이나 사용이 영화나 드라마에서는 정확하지 않다는 건데요, 우리나라 영화나 드라마를 봐도 캐릭터마다 말투나 표현이 다르잖아요? 그리고 우리나라 영화나 드라마의 톤으로 영어시험 지문이나 리스닝이 나오지도 않고요.

재미로 보는 건 괜찮지만 시험을 목적으로 공부하신다면 드라마나 영화를 보라고 말씀드리기가 힘들 것 같아요~ 가성비로 공부하는 거면 목표를 가지고 공부하는 게 훨씬 낫더라고요!



5. 문제집 말고 다른 걸 읽고 싶다면 Guardian 잡지를 추천합니다.



회사 사람들도 많이 읽는 잡지고, 저도 잡지 읽은 것 중에 이게 제일 괜찮았어요.

일하는 직종과 분야상 글을 읽고 쓰는 사람이 정말 많기 때문에 제 추천은 정말 믿을만할 거라고 생각해요 ㅎㅎ 이 잡지는 7ㅡ8,000원 정도밖에 하지 않고, 한 번 읽으면 제 경우는 2주 정도는 가서 퀄리티와 수준이 높은 글은 어떻게 써지는지를 저렴한 가격에 잘 볼 수 있었답니다.




이상 영어 인생 15년 끄적거려본 가성비 좋은 영어공부 방법이었습니다.

학원 다니지 않고 영어공부하시고 싶은 분들께 도움이 되었길 바라요~

영어공부 파이팅입니다!

반응형